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패션·유통
트렌드
중국패션업계의 9가지 현상에 주목하라
세분화․심화한 마케팅 및 시장 경영의 전략 수정 적기
기사입력: 2018/08/14 [10:48]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 China fashionweek 2016     © TIN뉴스

근래 중국 패션업계의 현상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국 비즈니스정보센터는 중국 패션업계의 9가지 현상과 6가지의 변화하고 있는 추세를 정리했다.

 

① 중국민의 의류 소비지출 비율이 2017년의 경우 전년대비 0.2% 낮아졌다.

 

② 대형 의류판매기업들의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2017년 의류매출은 전년대비  8% 증가했고, 증가속도도 1.2% 늘어났다. 이는 2010년 이래 최초로 증가속도가 늘어난 것이다.

 

③ 소매출 단가도 늘어났다. 2017년 중국 주요 대형 브랜드의 소매가격은 전년대비 1.2% 올랐다.

 

④ 고급 브랜드의 신상품 출시가 빨라지고 있으나 판매 추이에서는 대응 생산이 많아져 초두 출시 수량은 작다. 하지만 시장 경쟁력을 높아지고 있다.

 

⑤ 의류 소매는 온․오프라인 병행이 더 많아져 온라인 쇼핑 상품 중 의류매출은 20.3% 증가했고, 증가속도는 전년대비 2.2% 빨라졌다.

 

⑥ 브랜드 포지션의 변화는 작다. 20년간 브랜드 포지션 변화를 지켜본 결과, 20년 전의 고급 브랜드가 지금도 고급 또는 중가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20년 전 중가 브랜드는 현재도 중가브랜드이며, 20년 전 중가 브랜드가 고급 브랜드로 올라간 사례는 없다.

 

⑦ 대도시의 오프라인 매장 매출은 하락세다.

 

⑧ NEW RETAILING(신 소매방식)

즉 인터넷 기반의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 수단을 사용, 생산, 유통, 소매에 있어 오프라인 체험, 온라인 판매, 현대화된 물류 시스템 등이 복합된 새로운 판매 형태가 시장에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⑨ 가치의 부응이 새로운 브랜드의 출현을 조장한다. 하나의 라이프 사이클을 가진 부류를 겨냥한 디자이너 브랜드가 발흥하고 대중 소비가 아닌 소규모 그룹을 위한 독특한 문화 특징을 가진 브랜드도 유행한다.

중국 비즈니스정보센터는 위의 9가지 현상은 날로 치열해지는 패션업계의 경쟁의 산물이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유일한 돌파구는 브랜드의 創新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 중국 패션업계는 더욱 세분화, 심화한 마케팅 및 시장 경영이 필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1. 패션경기 회복 및 소비자 심리지수가 상승했다. 2018년 이래, 패션 경기의 회복에 따라 지난 몇 년간 대형 브랜드들의 ‘폐점’ 흐름에서 금년 1/4분기에 TOP 50 브랜드들의 새로 개점한 점포가 5천개를 상회했다.

 

2. 브랜드의 원래 포지셔닝 및 시장 지위에 근거, 더 세분화된 SUB-BRAND로 소비자에게 접근해야 한다. 우선 완숙한 브랜드는 다 브랜드 그룹화 전략을 통하여 브랜드간의 포지셔닝을 세분화하여 다원화된 LIFE CYCLE에 적합한 브랜드 전략을 구사한다. 비효율 매장을 정리하고 서로 다른 요구에 적응하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의 지명도 및 유통망을 이용, 각기 다른 형태의 쇼핑몰에 적합한 더 많은 매장을 확보하여 매출 확대를 추구한다.

 

3. 신규 런칭 브랜드는 콘셉트를 더욱 세분화하여 특정한 소비자 군의 소비 특징을 연구해 시장을 세분화해야 한다. 빅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1/4분기 매출 TOP 50브랜드 중, 캐주얼한 숙녀복이 11군데였으며, 이 중 새로 런칭한 브랜드로서는 프랑스의 고급 오뜨 뀌뚜르 브랜드인 PHILIPPE & GASTO, 우수한 소재 사용을 위주로 한 숙녀 패션 브랜드OVV 및 중국 내셔널 고급 숙녀 브랜드 YIJIA 등은 기능성 소재 +프랑스 생활 방식이라는 고급 콘셉트로 전문직 고소득 층 30대 여성을 겨냥,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4. 체험형 쇼핑몰은 전통적 가두매장과 선명한 대비를 보여 과거 전통적인 가두매장 중심의 내셔널 브랜드들은 쇼핑몰 매장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2018년 신규 매장 오픈 계획 중, ANTA, SHENMA 등 대형 브랜드들은 쇼핑몰에의 유통을 중요한 전략적 지위로 삼고 있다.

 

5. 브랜드들은 유명세를 업고 중소도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대도시 위주의 시장 공략에서 중소도시의 소비 여력이 강해짐에 따라 점점 중, 소 도시 공략이 중요시되고 있다. 작년 중가 남성복 대형 브랜드인 HAILAN HOME은 중소도시 매출이 65% 점하였고 금년에도 또한 많은 중소 도시로의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6.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 체험 등 중요시되는 대형 쇼핑몰에서의 마케팅은 디자인 및 가성비가 뛰어난 미용도구, 인테리어 소품 등을 같이 전시, 판매함으로써 의류 매장 역할 뿐 아닌 더욱 풍부한 종류의 상품 판매로 젊은 신세대의 품격 있는 생활 추구를 만족시킨다. 결국 다품종 마케팅이다.

 

자료출처 : KTC 상해지사 김상중 지사장

장유리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섹시미 돋보여줄 파티룩 언더웨어
1/8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