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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새로운 정부 정책 방향
염색·봉제·신발 스피드팩토어로 제조환경 개선
ICT융합과 고부가가치화 4차산업혁명 선도산업 탈바꿈
기사입력: 2019/07/01 [14:34]  최종편집: TIN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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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N뉴스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의 후속 ‘혁신 통한 탈바꿈’

ICT, 5G 통신과 융복합해 스마트화 및 첨단산업용 신소재로 육성

 

 

정부는 지난 6월 26일 홍남기 기획재정부장관 겸 경제부총리 주관으로 열린 ‘제18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협동으로 ‘섬유패션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앞서 6월 19일 정부가 내놓은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에서 제시한 ‘주력산업의 혁신을 통한 탈바꿈’의 일환으로 마련된 후속 대책이다. 섬유패션산업을 ICT, 5세대 이동통신과 융복합을 통해 스마트화하고, 자동차, 항공 첨단산업용 신소재 산업으로 탈바꿈시키는 혁신전략이 포함됐다.

 

① 스피드팩토어로 제조환경 개선 및 생산성 제고

정부는 섬유패션 全 공정의 스피드팩토어(팩토리+스토어) 확산을 위해 핵심기술 개발 및 시범사업을 지원하고, 국방, 안전, 수송 등 분야에서 첨단 섬유신소재 공공수요 창출로 섬유패션산업 혁신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스피드팩토어는 기존 스마트팩토리의 생산 공정 자동화 기반 위에 섬유패션산업의 B2C 특성을 살려 매장(스토어)에서 소비자 주문을 받아 ‘수요자 맞춤형 제품’ 생산을 지향한다는 것.

 

우선 부문별로는 2018~2022년까지 총 390억원이 투입되는 봉제·염색·신발 스피드팩토어 핵심기술개발사업은 올해 122억원이 투입된다. (봉제 스피드팩토어)봉제의 경우 봉제 로봇을 활용한 공정 자동화 및 ICT를 활용한 기획-생산-납품에 이르는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동북아 다품종 중·소량 패션의류 생산 거점으로 부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염색은 고질적인 인력 부족과 숙련기술 단절을 해소할 염색가공 全 공정 자동화 생산라인 구축을 통해 이탈리아 수준의 고부가 원단 생산국으로 탈바꿈하는 것.

 

특히 염색가공 스피드팩토어 사업은 2019~2021년까지 총 75억원이 투입되며 올해 23억원이 지원된다. 실험실, 전처리, 염색, 기능성 가공 공정용 스피드시스템 및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발 완료 후 2022년부터 염색가공산단을 중심으로 업계에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oT)/기계간 통신(M2M)을 통한 염색현장 생산정보 통합 및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염색 품질을 예측 및 반영해 고품질, 고생산성을 실현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2021년부터 디지털 염색(DTP) 설비 및 핵심 솔루션(잉크, 전치리원단)의 국산화 및 서비스센터(디자인·생산·마케팅 지원)를 운영한다.

 

이어 신발은 주문~생산~배송까지 全 공정 자동화 및 ICT 융합을 통해 인력난 해소 및 생산성 증대로 해외 이전 기업의 유턴을 촉진시켜 독일 아디다스 이상의 신발 스피드팩토어 구축 및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아디다스 수준의 신발 스피드팩토어 기술 개발 및 연구센터 구축을 위해 2018~2022년까지 총 230억원이 투입되며, 올해 67억원이 지원된다.

 

아울러 조립 자동화 등 핵심기술 개발(2019~2022년), 실증라인 구축 및 시험운영(2022년), 2022년부터 해외 이전 기업 국내 유턴과 연계해 업계에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2021년부터 ICT 융합 스마트 공장 보급 및 확산 사업을 추진한다. 

2021년부터 全 밸류체인 통합을 목표로 개인맞춤 의류 등 다양한 소량 개별 주문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스마트공장 데이터 플랫폼 기반 협업시스템을 구현한다. (주문)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개인별 디자인 추천, 증강(AR)·가상현실(VR) 주문 시스템 → (생산) 작업 지시서 자동 생서으 공정(제/편직, 염색·가공→봉제) 협업관리, 원부자재 관리 등 연계 → (배송) 개인별 물류 배송 수행 및 DB관리 등으로 시스템화되어진다.

 

 

② 고부가 첨단 산업용 섬유 중심의 구조 고도화

탄소섬유, 아라미드, 고선명 염색 등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해 올해 107개 연구개발 과제에 770억원이 투입된다. 동시에 시제품 제작 지원을 위해 99개사에 37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안전보호 섬유제품 개발 및 공공기관(소방서-난연·방염복, 경찰, 공공근로-高가시성 작업복 등) 대상 실증연계 사업이 추진된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524억원이 투입된다. 안전보호복 국내 시장 확대 및 연간 1천억원의 수입 대체효과(50% 수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군 피복류는 올해 내 방위사업법을 개정해 국산 소재 우선 사용을 의무화한다. 

현재 군피복류의 원자재 사용에 관한 세부규정이 없어 대부분 저가 외국산 원사·원단을 수입해 염색가공후 군납하는 상황. 미국의 경우 연방법에 따라 원사·원단 모두 미국산을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Fiber-foward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방위사업법 개정에 대해 국방부는 국방예산이 확보되고 통상법 위반 소지가 없다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압축 천연가스(CNG) 시내버스에 국산 탄소섬유 수송용기를 부착하는 시범사업 및 수소차 고압용기 탄소섬유 R&D사업을 추진한다. 전북, 대구, 경북 등 신규 CNG 저상 시내버스에 탄소섬유 용기로 전환 우선 지원(대당 약 1200만원)하고, 2021~2030년까지 수소차 고압용기 탄소섬유 R&D 사업을 예타사업으로 버스용 수소고압용기 및 수소충전소용 고압 복합용기 개발을 추진한다. 

 

난연 섬유소재 국내 시장 확대를 위해 실내장식물에 대한 난연제품 규제를 강화해 국내 난연섬유소재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소방청과 함께 검토 중이다. 국내 난연 섬유소재 사용 규정 미비로 대부분 후방염 가공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난연 제품은 생산의 90%를 수출에 의존하는 상황.

 

이외에도 업계 자율의 사업 전환 및 업종 재편 추진, 정부는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을 활용한 사업재편 유도, 산업용섬유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확대한다.

 

2000년대 초 업계 차원의 구조조정이 글로벌 공급과잉인 범용사 편중구조를 해소하지 못해 화섬업계는 구조고도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2017년 범용사 생산 9곳 중 7곳이 매출 감소와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공장가동률도 47~79%에 불과하다.

 

③ 인력유입 확대 통한 만성적 인력부족 해소

정부는 우선 인력 유입 확대를 통한 만성적 인력 부족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2019~2020년까지 섬유업종의 외국인 노동자 고용한도를 20% 상향하는 등 외국인력 적기 충원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특히 성실 재입국 시 출국 후 재입국기간 단축, 숙련기능인력 체류자격 전환(E-9→E7-4) 규모 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맞춤형 취업 연계 교육(취업자 2018년 58명→2019년 120명), 고급 의류제작기술 교육 및 우수업체 연계 현장실습을 통한 고급 의류제작 인력양성(교육생 2018년 24명→2019년 30명)을 확대해 신규 인력 유입을 지원한다. 올해는 1억8300만원을 투입해 30명의 신규 인력을 양성한다는 목표다.

 

또 창업 공간 및 장비 무상 지원, 지속적인 일감 제공 등을 통해 청년 창업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3팀을 선정해 패션 제작 창업 인큐베이팅 및 마이크로 팩토리 창업지원 등에 3억1700만원을 지원한다. 현재 의류봉제업체 2만5천 곳 중 고급의류 생산업체는 5~10% 정도로 추산된다.

 

④ 생산설비 고도화 통한 국내 제조경쟁력 향상

다음으로 생산설비 고도화를 통한 국내 제조경쟁력 향상이다.

2017년 기준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매출액 대비 R&D 비중은 1.4%, 설비투자 비중은 1.7%로 제조업 평균(4.2%, 5.8%)의 1/3, 1/8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지난 3월부터 섬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시설 투자 공제 대상을 기존 6개에서 10개로 확대했다. 극한성능 섬유(고내열·고내한성), 의료용 섬유(인공혈관 등), 친환경섬유(생분해성 섬유 등), 섬유기반 전기전자 소재 등이 추가됐다.

 

화학물질관리법 시행에 따른 염색업계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특히 염색업계는 저장시설 방류벽 등 시설 보완이 필요하나 물리적 공간 부족과 비용 부담을 애로사항으로 지적하고 있는 상황. 이에 환경부는 애로사항을 반영하되 기존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노후환경설비 교체를 위한 정책 자금 신청을 확대 지원한다.

업계수요를 바탕으로 신성장기반자금(중기부), 환경개선자금 융자(환경부), 환경·안전투자지원(산은·기은) 등 섬유업체 신청 지원하되 신성장기반자금은 60억원 이내, 2.8% 변동이자 적용, 환경개선자금 50억원 이내 1.85%, 환경설비 1% 감면 등을 지원한다.

 

⑤ 수출 기업화 통한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마지막으로 수출 기업화를 통한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이다.

해외 마케팅 지원, 섬유 관련 해외 규격 인증 지원 확대, 원산지 위반(라벨갈이) 상시 단속 및 관계부처 합동 캠페인을 확대한다. 특히 해외 지역 패션전문가를 마케팅디렉터로 활용하고 국내 섬유패션 전시회를 지난해 14회에서 올해 16회로 확대, 동시에 한류와 K패션을 연계하는 안을 내놓았다.

 

또 섬유 관련 해외 규격 인증의 경우 선진국 및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환경기준이 강화에 따른 관련 인증 발급·유지비용 부담이 큰 상황. 중소벤처기업부는 해외규격 인증획득 지원 사업에 섬유업체 수를 확대하기 위해 홍보 및 수요조자, 정보·컨설팅 등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출액 5천만달러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규격 인증 획득에 소요되는 직접비용(시험, 컨설팅 등)의 50~70%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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