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선택과집중
World Market
중국, 최초 달에서 면화 재배 성공
캘리포니아 주, 2023년부터 모피의류 판매 금지
기사입력: 2019/10/20 [17:20]  최종편집: TIN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대마(Hemp), 면화 지속가능 대체재 부상

 

불법 약물 또는 마약 일종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 ‘대마(Hemp)’가 면화의 지속가능한 대체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대마 가공은 지속가능하고 유기적이며 재생가능한 농작물이다.

 

면으로 만든 옷과 비슷하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특히 더 많은 물과 화학비료 및 살충제가 필요한 면화 재배와 달리 대마는 더 빨리 자라며 자체적으로 곤충에 대한 저항성도 큰 지속가능한 소재다. 

 

또한 ‘식물 정화’(Phytoremediation)라고 하는 과정을 통해 카드뮴과 같은 오염 물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토양을 풍부하게 한다. 대마의 또 다른 장점은 면과 합성물질에 대해 보다 지속가능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대안이라는 것이다, 아크릴, 폴리에스터, 나일론, 스판덱스와 같은 유성 합성물은 전 세계 섬유소비의 62%를 차지하고, 면화는 시장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 비용을 줄이면서 대마로 쉽게 대체할 수 있다. 대마 섬유를 다른 섬유와 혼합할 경우 더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대마의 인기는 불법 약물로 잘못 분류되어 훼손되었지만 대마 패션은 Recreator, Hoodlamb Hemp Tailors, Hempy‘s, Jungmaven, Wama 속옷 및 Tact & Stone과 같은 주요 패션 브랜드와 함께 틈새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9월 뉴욕 패션 위크에서 前 프로젝트 런웨이 디자이너 Korto Momoluin은 지속 가능한 대마, 황마, 리넨 및 코르크로 26 피스 컬렉션을 소개했다. Momolu는 대마초 업계에서 여성 리더십을 양성하기 위한 네트워크인 Women Grow와 제휴해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외에도 파타고니아가 남성, 여성 및 어린이용 대마 의류 컨렉션을 제공했다. 리바이스는 올해 초 ‘Wellthread x Outerknown’라인에서 아우터노운(Outerknown)과 공동으로 첫 번째 ’cottonized hemp‘데님 진을 소개했다. 

 

중국, 달에서 면화 재배 성공

 

  © TIN뉴스

중국이 달의 어두면 표면에서 면화 재배에 성공했다.

 

이번 재배 실험은 중국 정부의 ‘Chan’g 4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됐다. 국제 우주정거장에서 식물을 재배한 적은 있지만 달에서는 처음이다. 우주선의 면화 씨앗은 올해 1월 싹이 트였다. 우주선에는 ‘Lunar Micro Ecosystem’(LME)이라고 불리는 2.6㎏ 미니 생물권이 탑재됐다.

 

LME는 면화 종자, 감자 종자, 유채 종자, 효모, 초파리 알 그리고 잡초인 아라비돕시스 탈리아 나 등 6가지 생명체이며, 미세 중력과 달 방사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구와 같은 조건에서 유지됐다.

 

토양에서 발아 된 면화는 1기압 및 제어된 온도에서 인위적으로 유지된다. 과학 언론 보고서에 따르면 6가지 생명체 중 면화 씨앗만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중국 충칭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출신의 Xie Gengxin 주도로 진행됐다.

 

캘리포니아 주, 2023년부터 모피의류 판매 금지

 

캘리포니아가 미국 주 최초로 동물 모피 제품 판매를 금지한다.

Gavin Newsom 주지사는 주 내에서 의류, 핸드백, 신발 등 모피제품을 판매, 기부 또는 제조를 불법 행위로 간주하는 내용의 법률에 서명했다. 

 

다만 중고 모피 및 박제 제품, 가죽, 소가죽 및 시어링은 금지 대상에서 제외된다. 종교적 목적이나 미국 인디언족이 사용하는 모피 제품은 면제 대상이며, 사냥 라이센스를 가지고 합법적으로 취득한 모피도 허용된다.

 

캘리포니아 주는 소매상들이 재고를 팔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2023년 1월 1일부터 판매 금지법을 발효하기로 했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푸시버튼, 네타포르테와 코리안 컬렉티브 런칭
1/8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