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GLOBAL
비수기 접어든 中 섬유·의류시장
하반기 공업생산 축소 둔화 및 고정자산 투자 감소폭 줄어
기사입력: 2020/07/27 [14:14]  최종편집: TIN 뉴스 이 기사 후원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TIN뉴스

재고 줄이면서 자금경쟁

압박 피하기 위한 관리와 대책 강구해야

 

 

중국 경제활동은 여전히 압력을 받고 있지만 1분기에 비해 현저히 완화되어 공업생산의 축소가 둔화되고 고정자산 투자 감소폭이 줄어 국내 소비 활동이 점차 증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산업체인 전반의 섬유산업 부가가치는 전년동기대비 33.8% 증가해 1~5월까지 22.3%p 증가했다. 나머지 업종은 모두 큰 폭의 하락을 보였다.

 

전년동기대비 섬유 주요제품 카테고리 생산량은 크게 감소했으며, 부직포 생산량은 소폭 증가했다.

1~5월까지 중국 기업의 부직포 생산량은 전년동기대비 2.3% 증가한 156억m로 집계됐다.

이 중 절강성, 복건성, 산동성, 강소성, 광동성 지역은 5대 부직포 생산지이며, 총 생산량은 987억m로 전국 생산량의 63.3%를 차지한다.

 

온라인 채널 소비가 점차 증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선택적인 소비자 제품인 의류 카테고리의 소비 탄력성이 더 커지고 소비자의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서 의류제품 소비 감소가 더 분명하게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1~4월까지 중국 전역의 소비재 총 소매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6.2% 감소했다.

사회적 소비재의 소매 판매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2.86%로 감소했다.

 

현재 소비자 환경에서 온라인 소매는 점차 회복세다. 1~4월까지 중국 온라인 웨어러블 소매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2.0% 감소했다.

 

주요 카테고리 관점에서 여성 의류 및 가정용 섬유 제품은 빠르게 재개됐다.

3월 타오바오 플랫폼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여성 의류 및 가정용 직물 제품의 판매 성장률은 각각 3.5%, 10.8%였으며, 4월까지 성장률은 각각 47.5%, 34.4%증가했다. 남성 의류제품도 회복 단계에 있다.

 

마스크, 중요한 수출 자원이 되다

 

코로나19 상황에 영향을 받아 주요 글로벌 시장의 의류 소비 수요가 크게 감소했지만 관련 코로나19 예방 재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 섬유·의류수출은 올해 ‘방직품 증가 및 의류수출 감소’로 요약할 수 있다.

 

China Customs Express 데이터에 따르면 1~5월까지 중국 섬유·의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2% 감소한 9,162억달러로 1~4월 사이에 비해 8.8%p 감소했다. 이 중 섬유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21.3% 증가한 579억5,000만달러였으며, 의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22.8% 감소한 382억1,000만달러였다. 

 

섬유 수출 성장의 주요 범주 중 마스크는 중요한 수출 지원이 되었다. 중국 세관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1~4월까지 중국의 미국, 일본, EU의 섬유 방직품 수출 중 마스크는 금액기준 각각 33%, 40%, 54%를 차지했다.

 

 

고정 자산 투자 규모 축소

 

올 초부터 코로나 영향과 업계의 주기적 조정과 같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업계 전반적인 투자 의지가 강하지 않아 투자 규모가 축소세를 보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1~4월까지 중국 섬유산업 고정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33.9% 감소했다. 그 중에서도 섬유산업에 대한 고정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32.5% 감소했으며, 의류산업은 41.7%, 화학섬유 전년동기대비 16.2% 각각 감소했다.

 

코로나 예방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로 인해 주요 지방의 관점에서 Yunnan, Shaanxi 및 Gansu의 3개 주만이 섬유, 화학 섬유 및 의류 산업에 대한 투자에서 긍정적인 성장을 달성한 반면 나머지 지방 및 지역의 투자의지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하반기, 운영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

 

올해 세계 경제 및 무역 활동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건강관리시스템이 강화됐으며, 일부 경제 활동이 중단되기도 했다.

 

세계은행(World Bank)과 OECD는 2020년 세계 경제의 급격한 하락을 예측하면서 동시에 OECD는 2020년 세계 실업률이 10%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계 무역 시장은 축소되고 있으며, 중국 섬유 산업의 수출 무역 시장은 동시에 압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 내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상황은 계속 개선되고 있으며, 전체 산업 체인에서 생산 및 생산의 재개를 촉진하고 기업의 부담을 줄이며, 국내 소비자 시장을 확대하려는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산업정보 기술부의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6월 18일 기준, 국가 산업 기업의 평균 창업률과 직원의 수익률은 각각 99.1과 95.4%에 이르렀으며, 기본적으로 정상 수준에 도달했다. 

 

중국 내 수수료 인하 및 세금 삭감, 비용 절감과 소비 진작, 인프라 투자 확대, 고용 안정과 민생 안정 등 정책 추진과 지속에 따라 국내 시장 소비의 뒷받침 역할도 점차 회복돼 하반기 섬유업계의 체질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방직 산업의 위기

 

코로나 위기와 더불어 비수기에 접어든 방직 의류업계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대외무역은 나아질 기미가 전혀 없고, 국내무역이 아직 회복되지 않은 전후의 협공으로 중국 섬유업계는 이번 여름에 사상 최악의 비수기를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섬유·의류업체들의

심각한 부실사태 지속화

 

국제방직물제조업연합회(ITMF)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3월 1일 코로나19 대유행을 시작으로 6월 8일까지 세계 각지의 방직물 주문이 40% 넘게 급감했다. 섬유업체의 주문이 42%, 원사공장의 주문이 44%, 방직공장의 주문이 46%, 의류업체의 주문이 37% 줄었다.

 

최근 각 패션 브랜드들이 1분기 실적을 발표해 충격을 주고 있다.

Adidas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93% 감소한 6,500만유로, 매출은 19% 감소한 47억5,300만유로에 그쳤다. PUMA 1분기 환율 조정으로 매출은 1.3% 감소한 13억유로, 영업이익은 50% 감소한 7,120만유로, TJX Companies Inc.의 1분기 순매출은 44억900만달러, 당기순손실은 8억8,700만달러로 고전했다.

ZARA의 모기업인 Inditex의 1분기 매출은 33억300만유로, 당기순손실은 4억900만유로로 집계됐다.

Nike의 3~5월까지 영업수입은 전년동기대비 4% 감소했으며, 이는 유럽과 미국 전염병의 정점시기와 일치하며, 분기별 순손실은 7억9,800만달러였다.

 

외국의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퍼지고 있으며 코로나 사태 이후 의류 회사는 손실범위가 심각할 정도로 그 추세가 멈추지 않았으며,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글로벌패션기업의 생산기지와 판매망이 집중되어 있어 중국 내 섬유, 방직, 의류업계에도 전년대비 상당한 매출 타격으로 역성장을 물론 다른 로컬브랜드의 대규모 파산사태, 제조공장의 도산 등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폴리에스터 공장 가격 참담,

생산판매 무리

 

 

6월 이후 국제 원유가격 상승, 폴리에스터 원재료 가격이 상승했고, 폴리에스터 원사 가격도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폴리에스터 원사가격이 다시 떨어지기 시작했다.

올 상반기 폴리에스터 원사 가격은 평년가격으로 하락했으며, 다양한 제품의 가격은 연초에 비해 약 20% 하락했다. 전년동기대비 하락세가 더 크다.

특히 FDY 제품은 전년동기대비 28% 하락했고, POY 제품은 30% 이상, DTY 제품은 약 26% 하락했다.

 

7월 시세에 대해 대부분의 방직업체들은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

과거 시기적 관점으로 볼 때 섬유, 직조, 패션시장은 3~4월, 9~10월이 성수기이고, 7~8월에는 보통 큰 경기가 일어나지 않는 편이다.

 

즉 비수기에는 시장재고누수 압력에 시달려야 하나, 올해는 재고압력이 너무 커서 지난 과거 6년 동안 경험하지 못한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혼란스러운 지금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 과거의 수치를 근거로 맹목적인 생산 보다는, 무리한 재고를 생산하지 않고 재고를 쌓아 두어야 한다는 부담을 피해야 한다.

동시에 자금과 경쟁의 압력으로부터 어려운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특별한 관리와 대책이 필요하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토뉴스
쿠론, 20 F/W 레트로 무드 제품 출시
1/7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