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된 밥에 숟가락 얹겠다고?”

부산패션비즈센터 위탁운영기관 선정으로 갈등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5/03 [09:07]

부산시, 기획부터 완공까지 맡겨놓고 운영에선 배제

위탁운영기관으로 부산디자인진흥원으로 강행

부산섬산련·지역 단체·기업 등 업계 강력 반발

시의회 의결 거부로 최종 선정은 한 달여로 미뤄져

 

 

요즘 부산섬유패션업계가 부산시와의 불협화음으로 시끄럽다.

부산시가 부산패션비즈센터 위탁운영기관을 부산디자인진흥원으로 선정하겠다며 시의회에 동의안을 상정하는 등 부산시가 논쟁의 중심에 섰다.

 

부산패션비즈센터 건립 사업은 서병수 부산시장 시절 추진된 이후 오거돈 시장을 거쳐 박형준 현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혼선만 빚고 있다. 부산시가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회장 박만영)를 중심으로 지역 섬유패션단체, 기업들이 기획해 완공까지 앞둔 상황에서 느닷없이 부산디자인진흥원이 다 된 밥에 숟가락을 얹겠다고 나섰다. 여기에 부산시와 부산신발진흥원이 부산디자인진흥원 편을 들며 거들고 나섰다.

 

부산시는 지난 4월 15일 부산디자인진흥원(舊 부산디자인센터)을 부산패션비즈센터 관리 및 운영 사무 공공기관으로 위탁하는 내용을 담은 동의안을 부산시의회에 제출했다. 

 

부산시의 결정에 패션형지그룹·콜핑·세정그룹·파크랜드·그린조이 등의 부산의 대표적인 패션브랜드기업은 물론 부산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부산한복산업협동조합 등이 ‘부산섬유패션산업 발전추진위원회’를 긴급하게 발족하고 부산시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죽 써서 개주는 꼴이 됐다’. 물론 부산시의회에 다수를 차지하는 민주당 시의원들이 부산시가 의결한 동의안을 보류하면서 최종 운영위탁기관 선정은 한 달여 정도 미루어졌다. 부산시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6월 중 재상정할 예정이다.

 

부산시가 시의회가 동의안을 보류할 경우 한 달 여 정도 업계 의견을 수렴한 후 다시 결정하겠다며 한 발 물러섰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부산디자인진흥원이 팔짱끼고 지켜만 보고 있을리 만무하다.

 

부산패션비즈센터는 부산 패션업계가 오랜 세월 숙원사업으로 추진해왔다.

2016년 7월 착수해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총 293억원이 투입됐다. 운영 첫 해인 올해에는 1억원(시설관리비 8,622만원·일반운영비 1,378만원) 예산이 투입되며, 2022년 이후에는 매년 4억원이 투입된다.

 

이 같은 갈등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다.

취재진이 지난해 초 부산섬유패션산업연합회(이하 ‘부산섬산련’) 임원진과의 취재 과정에서도 완공 후 발생할 문제로 위탁 운영기관 선정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당시에도 부산시는 민간에 위탁 운영을 맡길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다만 당시 위탁운영을 놓고 경쟁자였던 부산경제진흥원이 포기하면서 한시름 놓는가 했지만 갑작스럽게 부산디자인센터가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고, 부산섬산련도 곤혹스러워했다.

 

부산섬산련은 건립 후 산재되어 있는 관련 단체들을 다소 저렴한 임대료만 받고 입주시킨다는 구상으로 섬유패션비즈센터 건립을 기획했다. 센터 내 지역 디자이너와 브랜드들을 위한 패션쇼장, 주말에는 결혼식장으로 활용해 부대수익을 창출하겠다는 계획까지 세워두었던 상황.

 

하지만 부산시의 생각은 다르다. 공공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부산디자인진흥원이 적격이라는 판단이다. 부산시는 “센터 운영 등 지역패션의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센터로 장비 구축과 센터 운영 등 사업 초기 안정성이나 사업운영 책임성, 공공성을 고려해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전문성을 가진 공공기관 위탁관리가 필요하다”며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부산의 패션의류산업을 부산시 정책에 맞추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육성·지원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패션의류산업육성사업 관련해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성을 갖춘 전담 인력의 활용이 가능해 사무 위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며,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및 네트워크를 활용해 연계지원을 할 수 있어 지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또 범일의류제조지원센터도 2018년도부터 위탁받아 운영중인데 전문적인 운영 및 노하우 활용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부산섬유패션산업발전 추진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부산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첫째, 절차상의 문제다. 부산패션비즈센터 건립에 관한 추진과 자문을 부산섬산련이 역할을 해왔고, 완공 시점에 사업 주체인 기업인들과의 간담회 등 의견수렴 없이 밀어부친 행정절차는 업무 공정성과 투명성을 자해하는 밀실행정이라는 것.

 

둘째, 전문성 문제다. 부산섬산련연 1996년 발족 이후 지역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먹거리 확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으며, 25년간 사업수행 경험과 산학관연 네트워크 인프라, 전국 유관기관과의 소통 등 전문성에서 지역 내 어느 기관보다 우수하다는 것.

 

셋째, 시장논리와의 부적성이다. 서울, 대구, 경기도는 일찍부터 민간단체인 연합회가 센터운영을 맡아 왔으며, 사무의 안정성을 운운하고 공공기관 일변도의 행정절차는 빈익빈부익부를 야기시킬 뿐 민간단체는 영원히 제기할 수 없는 유명무실의 존재로 만들어 버린다는 것.

 

마지막, 정서상의 문제다. 사실 현재 디자인진흥원은 2001년 부산 지역 섬유인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모직물진흥센터’에서 출발했다. 이후 20년간 숙원사업이었던 부산패션비즈센터를 또 다시 디자인진흥원이 운영한다는 건 섬유패션인들의 정서상 전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