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력제품 인증 ‘전용몰’ 구축

중기부·조달청 합동 공공조달정책협의회 출범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5/31 [13:12]

혁신제품 보유기업에 정책자금 연계

… 추가 기술개발 지원 및 인증몰 마련

 


중소벤처기업부와 조달청이 합동으로 혁신조달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지원 강화에 나선다. 

지난 3월 22일 양부처간 협약 체결 후속 조치로 지난 5월 25일 ‘제1차 공공조달정책협의회’가 출범했다.

 

앞서 양 부처가 체결한 양해각서 내용은 ▲혁신조달을 통한 중소혁신기업의 성장 지원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 및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제도 협력 ▲우수 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및 혁신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공공조달 통계생산 공동협력을 통해 관련 정책 수립 뒷받침 등이다.

 

양 부처는 혁신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에 있어 공공조달 시장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함께하고 이번 제1차 ‘공공조달정책협의회’를 통해 다음과 같이 중점 세부 추진과제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협약 내용에 따라 첫째, 혁신제품을 발굴해 ‘혁신제품 지정증서(조달청 혁신장터(ppi.g2b.go.kr) 내 등록된 제품)’를 보유한 기업에는 중기부 정책자금 중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6월)해 혁신시제품 중 성능 개선 등 추가 기술개발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 자금을 지원한다. 아울러 양 부처 행사 시 별도 홍보관을 운영하고 공동으로 매체와 컨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도 병행한다.

 

둘째, 신기술제품의 공공구매 확대를 위해 조달청의 혁신장터 공모 아이디어로 제기된 공공혁신 수요를 중기부 공공조달 상생협력 지원제도와 연계한 혁신제품 발굴도 추진한다. 

나라장터 쇼핑몰 내 ‘상생협력제품’` 인증마크 등록을 통해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으로 개발된 제품에 대해 온라인 전용몰도 마련할 예정이다. 상생협력제품은 대중소기업이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개발한 제품 중,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 혹은 소재부품의 판로 확대 등 정책성과가 예상되어 중소벤처기업부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선정된 제품을 말한다.

 

셋째, 우수 중소기업 해외조달사업((중기부)온라인 해외조달시장진출 사업/(조달청)G-PASS 지정사업) 관련 양 부처 추진사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조달청은 혁신조달기업에게 해외전시회 참가지원과 해외바이어 상담 등을 지원해주는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기업 지원사업(G-PASS 사업)’에도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중기부에서 보유 중인 기업정보와 조달청에서 보유 중인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 관련 통계를 서로 공유해 중기 간 경쟁제도, 혁신제품 지정 등 조달정책의 효과 분석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향후 공공조달정책협의회를 통해 혁신 중소기업을 공공조달 환경개선을 위한 정책 추진과 함께 공공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혁신제품, 기술개발제품, 상생협력제품 등 구매를 유도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 부처는 ‘공공조달정책협의체‘를 반기별로 실시해 중장기 추진과제를 발굴해 협력사항을 논의하고 중소·벤처기업의 조달시장 참여 확대를 위해 비대면 등 지역별 설명회를 합동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