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플랫폼 내 허위리뷰 근절

中 600개 브랜드 지원하는 3,000개 온라인 계정 폐쇄

TIN뉴스 | 기사입력 2021/09/24 [11:46]

일부 중국 기업, 폐쇄 조치 이후 직격탄

아마존 “중국 등 특정 국가 표적 수단 아니다”라고 해명

eBay·AliExpress 등 온라인 소매플랫폼, 중국기업에 투자 권유

 

 

아마존(Amazon Inc.·이하 ‘아마존’)이 가짜 리뷰 근절을 목표로 600개 중국 브랜드를 지원하고 있는 3,000개 온라인 매장을 폐쇄했다. 아마존 대변인은 “이번 정책을 위반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전 세계 어디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마존은 최근 플랫폼 내 600개 중국 브랜드를 단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아마존의 아시아 글로벌 판매 부사장인 신디 타이(Cindy Tai)는 국영 China Central Television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브랜드에 대한 아마존 측의 단속 행위는 중국이나 다른 국가를 표적으로 삼는 수단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중국 상인의 전반적인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이는 소비자 리뷰 남용 혐의로 폐쇄 조치를 당한 중국계 ‘Made in China, Selling in Amazon’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사실 긍정적인 리뷰 작성 시 인센티브 지급 등 리뷰 유료화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선 관행으로 흔한 일이다. 이에 아마존은 이미 2016년부터 플랫폼 내 리뷰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제도를 공식적으로 금지해왔다. 동시에 위반 사항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리 캠페인을 펼쳐왔다. 이는 소비자 권리 보호를 위해 상품평 남용에 대한 처벌 목적이다. 이어 5월부터 글로벌 플랫폼 내에서 이 같은 유료화된 리뷰 작성을 금지하는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아마존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부 중국 브랜드는 이번 조치로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Shenzhen Youkeshu Technology 자금 중 1억3,000만 위안 이상이 아마존에 의해 동결됐다. 아마존의 단속 이후 중국 기업들은 eBay 및 AliExpress와 같은 다른 글로벌 온라인 소매 플랫폼으로부 더 많은 투자를 하라는 메시지를 받기도 했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문수권세컨(MSKN2ND) 21 F/W 컬렉션 공개
1/6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