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염색산단, ‘첨단화냐 이전이냐’

대통령 인수위 첨단화 발표에 지역단체 반대 목소리

TIN뉴스 | 기사입력 2022/05/13 [09:07]

 

최근 대구 지역단체의 ‘대구염색산업단지 이전’ 요구 목소리가 높다.  

대구환경공단 노동조합은 지난 5월 4일 성명서를 내고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염색 산단 이전을 추진하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염색공단 이전까지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사업을 중단하고 기초시설은 염색공단 이전 후 재구축 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환경공단 노동조합 관계자는 “염색 산단 이전이 필요하다”며 “서대구 하·폐수 처리장을 지하화 하는데 5,300억 원 가량이 들어간다. 만약 염색 산단이 이전하게 되면 하·폐수 처리장은 이전지에 새로 만들어야 하지 않냐”며 말했다.

 

이어 “성명서에서 언급했듯 하·폐수 처리장 추진은 수천억 원의 세금이 낭비될 뿐이다. 또 대구시에서 대안으로 추진하는 수소발전 시설이 유치되면 염색 산단은 실질적으로 이전이 불가능해진다. 서대구 역사 인근에 계속해서 주택가가 들어서고 있다. 주택가가 완공되면 주민들의 민원으로 염색 산단은 말라 죽을 것”이라고 했다.

 

노동조합 관계자는 “대구시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후보지를 탐색해 정부 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 시의 일이 아니라고 정치적으로 회피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말했다.

 

이어 “대구시민, 염색공단, 환경공단 모두 염색공단 이전에 찬성하지 않겠나 싶다. 대구시와 새로운 정부는 현 상태에서 지원할 생각인 듯하다. 이런 상태에서 지원은 미봉책일 뿐”이라면서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는데 입주 기업들이 어떻게 10년 후를 장담하겠으며, 장기계획을 수립해 앞으로 50년, 100년 지속가능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대구염색공단 김이진 이사장도 최근 지역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염색공단의 외곽 지역 이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서대구ktx역 개통 이후 이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구조가 개편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장기적으로는 염색공단 이전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염색 산단 이전 문제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2006년 대구염색공단이 염색 산단 이전 문제로 연구기관에 이전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의뢰하기도 했다. 당시에는 대구시 달성군 논공읍이 최적지로 지목되었지만 실현되지 못했다.

 

그리고 지난 4월 25일 국민의 힘 홍준표 대구시장 후보가 대구염색공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염색 산단 이전을 거론하면서 다시 수면 위로 부상했다. 김이진 이사장도 홍 후보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염색 산단 이전을 적극 건의했다. 홍 후보는 김 이사장의 의견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염색공단 이전 문제는 내년에 서대구 KTX역 인근에 입주하는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서대구역새 개통에 따른 역세권 개발과도 무관하지 않다. 

 

김 이사장도 장기적으로 염색공단은 친환경 기반시설을 완비해 도심외곽지역으로 이전이 불가피하고, 이전 후적지 30여만 평은 서대구역세권 개발계획과 연계해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홍 후보자에게 전달했었다.

 

이러한 가운데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이 추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염색 산단 이전 후보지로 급부상했다. 30여만 평에 달하는 대규모 부지도 대구에 비해 확보하기 쉽다. 이미 올해 초 대구·경북 섬유단체장들이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군위군을 후보지로 추천하기도 했다.

 

그러나 군위군 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며 “구체적인 계획은 전달받은 것이 없다. 자세한 계획이 나오면 그때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대구염색공단 관례자도 “언론에서 군위군이 거론되긴 했지만 정작 군위군에서도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서대구 하·폐수 처리장 지하화’ 반대

대구환경 노조, “수천억 원 세금 낭비, 매우 심각한 사업” 주장

 

이와 더불어 대구환경 노조는 대구염색산단 이전과 함께 ‘서대구 하·폐수 처리장 지하화 민간제안사업(이하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 반대 입장도 내놓았다.

 

지난 5월 8일 대통령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발표한 ‘대구·경북 7대 분야 15대 정책과제’ 발표 직후다. 바로 ‘섬유·염색 산업단지 첨단화’.

 

즉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지하화는 GS건설이 2016년부터 민간투자사업 의향서를 접수해 2번의 반려 끝에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2020년 3월 공공투자관리센터 적격성 조사, 2021년 8월 대구시 지방민간투자사업심위원회 심의 완료, 2021년 9월 대구시의회 민간제안사업에 대한 채택동의를 받아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대구역 인근 노후 하·폐수처리시설 4개소(북부 공공하수처리시설, 달서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염색폐수 1,2연계처리시설)를 북부 공공하수처리시설 부지로 통합지하화하는 내용이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총 사업비 5,313억 원으로 2023년 착공해 2027년 완공 예정이다.

 

대구환경 노조 측은 “환경기초시설이 가지고 있던 기능과 향후 도시개발 정책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난개발이자, 수천억 원의 세금 낭비가 목적에 있는 매우 심각한 사업”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정부의 환경정책에 의해 염색공단은 향후 10년 이상 존재할 수 없는데,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KTX 서대구 역사 주변 개발과 환경개선을 명분으로 6,000억 원을 들여 지하화 하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대구염색공단 이전을 전제로 한 이번 대구환경 노조의 반대 입장에 공감하면서도 과연 어느 지역에서 공단을 받아줄지 아니면 적극 유치한다고 나설지 현재로선 아무 것도 단정 짓기는 어렵다. 지역에서 유치의사를 밝혀도 해당 지역 주민들의 찬성과 협조가 전제되어야 하는 만큼 이전 문제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최근 대구염색공단 열병합발전소의 수소에너지 연료 전환 사업 용역 소식에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다. 따라서 예정된 대구시의 용역보고서 결과가 전환 쪽으로 결정된다더라도 이후 주민들과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대구=오승호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디스커버리 ‘고윤정 크롭 티셔츠’
1/4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