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섬유 재활용업계, 금융위기 직면

기존 가공공장 용량 한계로 폐의류·폐기물 수거 불가능
섬유재활용협회, EPR 도입 및 정부의 개입과 규제 촉구

TIN뉴스 | 기사입력 2024/04/04 [23:34]

 

섬유재활용협회(Textile Recycling Association·이하 ‘TRA’)가 영국의 직물 재활용 부문이 글로벌 시장 문제로 인해 붕괴가 임박한 시점에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 내 중고직물 수집 및 분류업체 중 75% 이상을 보유한 공인무역협회인 ‘섬유재활용협회’는 가공공장의 용량 한계로 인해 자선 상점, 재활용 센터, 지역 직물은행에서 수거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회원사들의 우려를 보고했다.

 

폐의류, 폐섬유 등이 수거되지 않음으로써 영국 내 광범위하게 미세플라스틱 오염, 수질 오염, 매립지에 직물 폐기물 축적을 포함한 파괴적인 환경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9,200만 톤의 섬유 폐기물이 발생하며, 이는 7분마다 에베레스트산 높이에 해당한다. 1초마다 쓰레기 트럭 1대 분량의 직물이 버려지는 셈이다.

 

영국 중고직물산업은 10억 파운드 이상의 가치로 평가되며, 영국 자선단체, 지역 폐기물 당국, 물류 및 포장 산업과 같은 부문에 영향을 미친다. 산업이 실패할 경우 영국 내 일자리 25개 중 최대 1개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유럽 국가들이 잠재적으로 섬유 분류 작업 중단 가능성이 있어 해당 분야의 미래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오스트리아 모두 EU 내에서 중고 직물 수출 금지를 제안했다. 이는 정책에 상당한 변화가 있음을 의미한다.

 

해운 노선을 방해하는 홍해 위기로 인해 섬유 상인의 운영비용이 크게 증가했으며, 아프리카 및 아시아 시장의 세금이 증가하고 폐기물 수출을 억제하라는 압력이 가중되면서 업계는 엄청난 재정적 부담에 직면해 있다.

 

패스트 패션은 품질이 낮은 직물을 재활용으로 유입시켜 운영비용을 더욱 증가시켰고, 이로 인해 많은 직물상인들이 재정적 붕괴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에 섬유재활용협회는 2025년 1월 1일부터 EU 전역에서 시행될 EPR(확장된 생산자 책임)제도 도입을 포함해 영국 정부가 업계에 개입해 규제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동시에 지속가능한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대화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참고로 ‘생산자책임재활용(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제도)’는 EU 집행위원회가 지속가능한 섬유전략의 일환으로 섬유산업의 유해화학물질을 단계적으로 퇴출하기 위해 도입을 제안했다. 이는 기업의 책임영역을 제품 사용 후 발생하는 폐기물에까지 확대한 것이다.

 

제품을 생산하거나 수입한 업체에 제품이나 포장재 폐기물에 대한 일정량의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재활용에 들어가는 비용 이상의 재활용 부과금을 내도록 한다.

 

생산자가 지불한 금액은 섬유의 재사용 및 재활용 향상을 위한 사업에 투자하며, 이를 통해 제품 순환성을 높여 생산자로 하여금 처음부터 더 나은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또한 재사용 가능한 섬유와 폐기물 구분을 명확히 하고 폐기물 관리능력이 부족한 국가에 재사용을 위장한 폐기물 수출 관행을 방지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장웅순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까스텔바작, ‘봄 필드’ 스타일 공개
1/5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