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경북 소비자 불만 1위는 의류·섬유

1372 소비자상담센터, 2023년 1만 5천여 건 소비자상담 분석 발표
작년 상담 1위 유사투자자문 진정세…남성용 내의류는 153.3% 증가
연령대별 20대(46건) 헬스장, 30대·50대(174건) 의류․섬유 상담 1위

TIN뉴스 | 기사입력 2024/03/19 [16:12]

▲ 2023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경북도민의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  © TIN뉴스

 

경상북도와 한국소비자원이 2023년 한 해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경북도민의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 소비자 불만 1위 분야는 의류·섬유 관련으로 나타났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단위 10개 민간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일망 상담 처리시스템이다.

 

경북지역 소비자 상담 건수는 총 1만 5,035건으로 전년 대비 10.7% 감소했으며, 기초자치단체 상담은 포항시 2,489건, 구미시 1,983건, 경산시 1,351건, 경주시 1,160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 후 조치 내역은 환급 889건, 교환 108건, 수리․보수 261건, 계약이행 573건, 계약해제․해지 377건, 상담 정보제공 1만 93건 등이다.

 

2023년 경북도민이 상담을 신청한 상위 5개 품목은 의류·섬유 376건, 이동전화서비스 369건, 유사 투자자문 258, 세탁 서비스 244건, 기타 건강식품 242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어디서나 단일 대표전화 ‘국번없이 1372’로 전화하면, 10개 소비자단체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여소비자가 부정·불량상품이나 부당한 거래 및 서비스 등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때 이를 보상해주고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TIN뉴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 불만이 27.5%, 계약해제․위약금 불만이 25.1%, 계약불이행이 16.1% 순으로 나타났다.

 

판매 방법별로는 일반판매가 7,272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내 온라인거래 4,299건, 전화권유판매 830건, 방문판매 590건, TV홈쇼핑 311건 등의 순으로 접수됐다.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품목은 남성용 내의류가 153.3% 증가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국외여행(148.1%), 피부과(100%), 결혼 준비 대행서비스(93.8%), 필라테스(85.4%) 순으로 높았다.

 

특히 남성용 내의류의 경우, 남성 전용 온라인 쇼핑몰 ‘제이브로스’의 사이트 폐쇄로 인한 배송 또는 환급 지연 관련 상담이 급증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해 경상북도 소비자행복센터는 예상치 못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이트 폐쇄나 연락 두절 등으로 사실상 계약을 이행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것을 대비해, 현금보다 20만원 이상(3개월 이상) 결제 시 신용카드사에 할부금의 청구를 중단할 수 있는 항변권을 신청할 수 있는 신용카드 할부 결제를 추천하고 있다.

 

반면, 2022년 경북도민 소비자 상담 1위였던 ‘유사 투자자문’은 2023년 건수가 낮아지면서(758건→258건) 진정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현장 순회교육과 숏폼(short-form) 영상 제작으로 인한 정보제공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보인다.

 

나이를 확인할 수 있는 1만 4,192건 중에 40대가 3,603건으로 가장 많이 상담받았고 다음으로 50대(3,278건), 30대(3,074건), 60대(2,376건), 20대(1,133건) 순으로 확인됐다.

 

연령대별로 보면 10대 이하는 노트북컴퓨터(2건), 20대는 헬스장(46건), 30대는 의류․섬유(82건), 40대는 이동전화서비스(99건), 50대는 의류․섬유(92건), 60대는 기타 건강식품(77건), 70대 이상은 기타 건강식품(49건)이 각 연령별 상담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 1372 소비자 상담센터 소비자 상담 다발 품목 현황(2023년 12월)  © TIN뉴스

 

한편,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난해 12월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코트(46.2%)와 캐주얼바지(42.6%)품목의 소비자 상담이 증가했다.

 

코트 및 캐주얼바지는 주로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제품 하자를 인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만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044건)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으며, 점퍼·재킷류(1,023건), 의류·섬유(1,021건)가 뒤를 이었다. 점퍼·재킷류 및 의류·섬유는 주로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 등으로 인해 교환·환급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하여 발생한 불만이었다.

 

김상현 기자 tinnews@t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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